Chon Wolson officilal Website www.wolson.com

영화감독 이규형 <코리아가곡집>

왜 전월선이 아니면 안되는가?

소학관에서 나온 인물연감엔 일본에 영향을 미치는 사람들의 이력이 실려있다. 한국인으로 딱 두 사람 DJ와 전월선의 이름이 보인다. 대통령이야 당연하다쳐도 도대체 전월선이 누구길래? 그런 의문은 그녀의 이력을 약간만 풀면 금방 아! 하고 느낌이 온다. 그녀는 도쿄에서 태어났다. 부모는 한국인. 그래서 조선학교를 다녔다. 그녀 의 드라마는 이때부터 시작된다.

고교시절 이미 천재적인 성악가수로서의 가능성을 발휘했음에도 불구하 고 음대진학의 길이 막힌 것이다. 조총련 계통 조선고등학교를 일본 명문대들이 인정하지 않은데서 생긴 일. 이때부터 일본 사회를 뜨겁게 만든 민족적 사건이 일어난다. 많은 경우 같은 조총련 계열인 조선대학으로 진학하는 동료들과 달리 그녀는 투쟁의 길을 택했다.

촉망받는 오페라 가수로서의 꿈을 포기할 수 없다. 음대 진학 못하는 이유가 조선인이라는 것 때문이라면 그건 더더구나 용납할 수 없다. 누구 때문에 끌려온 일본이던가. 그녀의 투쟁 은 일개인의 꿈을 이룬다는 차원을 넘어 재일교포 2세들까지 또 다시 역사의 희생양이 될 수 없다는 차원에서 일본 사회를 뒤흔들었다. 그리고 그녀는 당당히 이겼다.

이 소녀는 세 인의 주목을 받으며 성장 발군의 실력과 치열한 노력으로 일본인 음악 전문가들 모두가 인정하는 TOP 오페라가수가 된 것이다. 여기까지만 해도 그녀의 스토리는 그 후 부터가 더드라마틱하다. 북한쪽 공연에서 김일성주석이 그녀의 목소리에 반해 팬이 됐다는 사실. 그리고 여기에 더해 그녀는 한국에선 일본문화가 전면금지되어 있던 98년 시점에서 사상 처음으로 서울에서 일본어로 무대 공연한 제1호 가수가 됐다. 일본어공연을 금지하고 있는 한국이 공식적으로 인정한 무대였다. 그것은 한국·일본의 문화교류를 그녀로부터 시작한다는 상징적인 의미였던 것이다.

한국·북한·일본 3국 모두에서 역사성과 드라마를 갖춘 그녀에게 일본은 한국대통령과 같은 비중의 영향력을 인정하고 있다. 헌데 자칫, 잘못 생각하면 그녀가 사회적인 이유로 스타가 된 것 같지만 천만에다. 단 한 번만이라 도 그녀의 노래를 들어보면 황활해지고 화사해지고 가슴이 시린다. 오페라 가수가 갖는 풍부한 가창성을 바탕으로 그녀의 모든 노래엔 혼이 담겨있다. 다른 가수가 부르는 똑같은 노래를 전월선이 부르면 청중을 매료시키는 뭔가가 틀린거 다. 해석이 틀리다는 말인데 그건 그녀만이 갖고 있는 인생에도 기인한다.

일본사회에서 일본가수보다 뛰어나려면 몇 배 더 노력하지 않으면 안되는 치열감이 그녀의 선천적 재능을 더더욱 빛내고 있다. 그녀의 최고 작품이라면 말할 필요도 없이 코레이가곡. 특히 북한 가곡의 해석과 표현력에 선 가히 세계 제1인자다. 이제 이런 그녀가 한반도의 새로운 시대를 맞아 가슴으로 코레아가곡을 대중에게 전하고 있다. 북한노래 <임진강>을 비롯해 그녀 에 의해서 발굴되 명곡이 된 「고려산천 내 사 랑」등을 감동으로 몰아친다.

여기에 더해 한국가요의 대표적인 작품인 <아침이슬> 아침이슬을 그녀식의 해석과 그녀식의 스 타일로 전월선 또 다르게 표현하고 있다. 한국엔 조수미가 있지만 일본엔 여기에 비등한 전월선이 있다고 생각하시면 된다.

마침 남북 정상회담으로 새로운 시대를 맞게 된 지금 시점에서 우리가 남북한 최고 명곡들 을 전월선이라는 세계적 가수에 의해 들을 수 있다는 것은 그야말로 시대의 행복이라 말할 수 밖에 없다.

 

Chon Wolson officilal Website www.wolson.com

emailI